미국 심리학회(APA)가 제시하는 마음 관리법

짱공계몽위원회 작성일 21.02.26 16:34:35
댓글 1조회 988추천 2
fac8df603b6a48d6975c835113201076_479008.jpg

 

 

 

'한 치 앞을 알 수 없다'는 숨막히는 불안에서 벗어나 사회적 동물들이 생존 확률을 높이기 위해 본능적으로 하는 행동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힘들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 관계를 돈독히 쌓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급자족이 가능하게끔 자원을 쌓아두는 것이다. “돈”이 대표적이다.
 


둘 다 풍족하다면 최고지만 그게 불가능할 때에는 하나가 다른 하나를 대체하기도 한다. 예컨대 사람들에게 거절당하거나 관계가 틀어지는 것은 슬픈 일이지만 어디선가 돈이 굴러들어온다면 사회적 고통이 감소하고 다시 ‘안정감’을 얻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이런 연구들을 통해 미국 플로리다주립대 로이 바우마이스터 교수 연구팀은 인간관계와 돈이 나름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으며 둘 다 존재론적인 안정감을 채워주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고 본다.
 


먹고 살아가는 것에 대한 걱정은 마치 악성코드처럼 우리의 정신을 좀먹는다는 것이다. 사람을 고장난 컴퓨터처럼 삐걱대게 만들 수 있다는 것. 따라서 불확실성과 불안이 높은 때일수록 마음 관리가 중요하다. 미국 심리학회(APA)가 제시하는 마음 관리법은 다음과 같다.


 

9765929f9a572dbcdd3f094e1d3ea935_269119.JPG

 


① 자신에게 친절할 것
불확실성은 그 자체로 사람의 정신을 좀먹는다는 사실을 인식하자. 꼭 내 삶이 특별히 잘못되고 있거나 내가 뭔가를 잘못해서 불안이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불안은 항상 존재할 내 삶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기질적으로 더 불안을 많이 느끼거나 또는 더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 처해있을 수 있다. 이 또한 자신의 탓이 아님을 알자. 불안이 해소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릴 것임을 인정하고 자신을 너무 밀어붙이거나 약해빠졌다며 자책을 하지는 말자.
 


② 지금까지의 생존 경력 떠올려보기
생각해보면 과거에도 한 두 번 정도 불확실성이 높았던 시간을 버텨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물론 힘들었겠지만 그 때도 살아냈음을 기억해보고 그런 자신을 조금 높게 쳐주도록 하자. 과거의 힘든 사건으로부터 얻은 교훈이 있다면 지금 적용해보도록 하자.
 


③ 새 기술 쌓기
자신감은 피부로 체험해야 쌓이는 것이라서 작은 것이라도 할 줄 아는 것이 늘어나면서 탄탄해져간다. 나의 경우 얼마 전 처음으로 재봉틀 사용법을 배웠고 손바닥만한 작은 쿠션을 만들었는데 스스로가 그렇게 자랑스러울 수가 없었다. 뭐든 좋으니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새로운 무엇에 도전해보도록 하자.
 


④ 뉴스는 적당히 보기
불안이 너무 많을 때에는 뉴스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부터 한발짝 떨어져 있는 것도 좋다. 온갖 나쁜 소식들을 듣고 있노라면 당장이라도 세상이 망할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 일상은 그보다 조용한 편임을 인식하자.
 

 

aeaf1096d7501cadfdd1b5d6bc942c29_667532.jpg

 


⑤ 어쩔 수 없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아무리 걱정해도 바꿀 수 없는 것이라면 최대한 생각하지 말도록 하자. '병에 걸리면 어떡하지'?' 하고 24시간 걱정하기보다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일에 대해 머리를 싸매기보다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자는 마음으로 손이나 열심히 씻자.
 


⑥ 제3자의 입장에서 내게 조언을 해보자
비슷한 일로 고민하는 친구가 있다면 나는 그에게 어떤 조언을 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그 조언을 나에게 해보자.
 


⑦ 셀프케어
걱정이 많을수록 애써 잘 먹고 잘 자고 운동도 열심히 하고 웃을 수 있는 일을 만드는 등 나에게 좋은 시간을 만들어주도록 하자.
 


⑧ 주변 사람들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새해 시작부터 불확실성 최대치인 시간을 보내느라 우리 모두 참 수고가 많았다. 이 불확실한 시간이 지나가길 바라며 조금만 더 수고해보도록 하자.

짱공계몽위원회의 최근 게시물

짱공인에게도움이될게시판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