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에 대한 느낀점과 시청으로 가기 위한 가옥.

축구탁구사랑 작성일 22.11.05 13:01:42
댓글 0조회 4,800추천 13

소록도 100주년을 맞아 고흥군이 40여 년간 한센인들을 돌보았던 마리안느와 마가렛 수녀를 노벨평화상에 추천한다고 한다. 한센 병력으로 인해 격리된 사람들의 섬 소록도는 오랜 세월 차별과 폭력, 단종과 학살이 자행된 인권의 사각지대이자 침묵의 땅이었다. 수녀님과 같은 이들이 있어 갇힌 사람들은 고통을 덜었을 것이나, 덕분에 그 고통은 100년이나 지속되었다.

 

-알라딘 eBook <그냥, 사람> (홍은전 지음) 중에서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지 일주일이 되었다. 두 아이의 아빠로서 느껴지는 마음의 폭풍이 상당하였다. 내 아이들이 저 현장에 있었다면… 이런 생각이 드니 더욱 견디기 어려운 마음이 지속되고 있다.

 

서울 이랜드의 지지자 톡방에서 지난 이태원 참사 시간대 한 분이 이태원에 계신 분들 조심하라고 이야기가 올라왔는데 한 참 잘 시간이라 큰 신경 안쓰고 일어났는데 이러한 일이 일어난 것이다. 거기다 그 분은 그후로(평상시도 채팅이 거의 없었지만) 조용하셔서 어떤 불행한 일이 있었나 아니면 괜찮은가 걱정이 컸는데 어제 용기를 내서 물었다.  다행이 괜찮다고 전하여와서 어찌나 가슴을 쓸어 내렸는지.

 

이번 이태원 참사로 말들이 많다. 그러나 기독인으로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외쳐야 하는 정의가 세상법 테두리 안에 정의만 공의만 외친다면 그것은 반대로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와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할 것이다.

 

서두에 홍은전 선생님이 지은 ‘그냥, 사람’에 한부분을 올린 이유가 이것이다. 사회적으로나 법적으로나 교회 공동체적으로나 그들은 단절된 상태에서 보호를 받고 위로를 받았다. 그러나 단절과 차별의 고통은 지금도 지속된다.

노예 제도가 사회법으로서 당연하던 시절 노예 제도를 반대하면 불법적이며 불의한 것이고 심지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으로까지 이야기가 되었다.

 

테드 제닝 ‘무법적정의(Outlaw Justice)’에서는 이같은 내용에 대하여 소상히 나온다. 또한 김근주 교수님이 쓴 ‘구약의 숲’, ‘오늘을 위한 레위기’에도 마찬가지다.

 

정치적인 진영 논리는 개들에게나 줘버리고, 위로 받아야 할 자들과 함께 그야말로 울부짖으며, 원통함에 가슴 칠 때 같이 가슴치는 자가 되려고 한다.

놀러갔니 뭐니 그리고 종교적으로 할로윈이 무슨 귀신놀음이니 개같은 소리하는 자들이 많아 마음이 격동된다.

 

내가 젊은 시절은 명동, 대학로, 신촌이었고 거기가 바글바글 거렸고 거기가 젊은이들의 성지였다. 이제 노는 장소마저 정치적인 진영, 그리고 노는 문화의 장소적 규정을 하며 분리하고 또 분리하려 드는지. 종교적으로는 마치 그곳이 ‘소돔과 고모라’의 현현처럼 이야기 하기도 한다.

 

젊은이들의 잘못은 없다. 그리고 요번 이태원 참사로 세상을 등지신 그 누구도 잘못이 없다. 두 아이의 아빠로서 아이의 훈육의 과정에서 ’배타지 마라‘, ’이태원 가지마라‘, ’어떤 직업 갖지 마라(우리 나라는 산재로 거의 매일 5-6명이 죽는다)‘ 이런 방향이 과연 맞을까? 사람 많은 곳에 가지 마라라고 한다면 100명 넘어가는 곳을 말하는지 200명 넘어가는 곳을 말하는지..

무슨 바리새적 율법 규정보다 많아지고 그 안에서 허덕이려고 하는지..

전적으로 행정적으로나 어떤 부분이든 책임은 어른들에게 있고 더 정확히는 현 정부의 전적인 책임이다. 명예와 권위 앞에 노블레스 오블리쥬는 사라지고 그것들을 지키기 위한 엉뚱한 분노만이 가득할 뿐이다.

 

그래서 아들과 함께 오늘 토요일 시청으로 나가서 설명도 해주고 불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요번 이태원 참사에 대하여 그 희생자들에 대하여 추모하며 울고 저항하는 자리로서 나가려 한다. 그것이 무법적 정의(Outlaw Justice)의 길일 것이다.

 

추신 : 기독교 이야기가 나와서 불편하신 분들께 죄송합니다. gae독이 맞습니다. 불편하신 분들께 사죄드립니다. 그동안은 사실 촛불 집회를 이런 저런 이유로 불참하였는데  이제는 안되겠습니다. 그래도 함께 하실 분들 모여서 외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광화문이 불허가 되서 시청이라고 합니다 5시 입니다. 

 

축구탁구사랑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