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하시는분들 진상고객 어떻게 대처 하십니까..

마힛 작성일 21.06.08 14:45:18 수정일 21.06.09 04:3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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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짱공 형님 동생님들..

소규모 자영업 하시거나 장사 하시는분들 진상고객님들 어떻게 대처 하시나요 ..ㅠ

저는 온라인으로 주문제작 상품을파는 아주 작은 영세 자영업자입니다..

최근 한 고객님때문에 멘탈이 완전 나가서 짱공에 푸념이라도 하면 좀 나을까 싶어 글을씁니다ㅠㅠ

기성 제품이 아닌 고객님들께서 사이즈를 직접 입력해 판매하는 주문제작 상품 특성상 반품이 어려우니 신중하게 구매해달라는 사전고지와 함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품 불량이나 파손등에 의한 환불은 당연히 해드리구요..

최근 어느 고객님께서 제품을 받으시고 단순변심으로 환불을 요청하셨으나 위와 같은 이유로 환불이 어려울것 같다고 정중히 안내해 드렸습니다만, 소보원에 고발을 하셔서 저도 처음 받아보는 소보원 전화에 놀랐습니다.. 상황 설명 충분히 해드리니 소보원측에서도 환불사유가 아니라며 저희 귀책사유가 없다고 말씀하시며 통화를 끝냈습니다.. 그이후 좋지않은 리뷰와 한달 사용후기 리뷰까지 리뷰포인트 까지 챙겨가시며..ㅠ 

이런일은 처음이라 많이 당황스럽고.. 그냥 환불해드렸어야 했나하는 후회도 들고 멘탈이 나가버리네요..

안그래도 매출이 정말 안나오는 영세 쇼핑몰이라 리뷰도 몇개 없는데 타격이 크네요..

아 그리고, 저희는 온라인 판매만 하고있지만 해당 고객님께서 제품 부속이 마음에 안든다 하시어 교환은 시간이 걸리니 직접 가서 부속 교체 및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제품 위치까지 손봐달라 하시어 제가 직접 방문드려 해드렸던 고객님이라 더 멘탈이 나가는것 같습니다.. 최선을 다한다고 했는데.. ㅠㅠ

 

오늘은 그냥 접어버리고 싶은 생각이 유난히 많이 드네요..

어려운시기에 자영업 하시는 모든분들 힘내시고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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