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 수송기에 적재중인 미해병대 CH-53D 대형헬기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8.06.14 20: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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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해병대 중수송헬기비행대 362 (HMH-362) 소속 병사들과 미공군 지원병력들이 이라크 Al Asad 공군기지에서 C-5 수송기에 CH-53D 헬기를 적재하고 있습니다.
HMH-362는 2대의 헬기를 C-5 수송기에 적재하여 재배치단계를 진행중으로 이라크 Al Anbar  지방에서 Operation Iraqi Freedom 을 지원하는 Multi National Forces-Wes에 배치될 것입니다

 

1962년 8월 미해병대는 CH-53 Sea Stallion이라는 대형 쌍발 터빈 침투수송헬기를 도입합니다. 엔진은 T64를 채용하였지만 H-54 크레인 헬기의 동력계통을 대폭 유용하고, 새로 설계된 동체와 결합되어 대형 수송헬기로 탄생하였는데, 동체는 수밀구조이고 후부에 입출입용 램프가 있으며 측면에는 연료텡크로 사용되는 대형 스폰슨이 있습니다.
메인 로터는 전금속제의 6엽 브레이드이며 로터헤드는 티타늄제이고, 테일 로터도 전금속제의 4엽 브레이드로 구성됩니다.

CH-53은 미해병대형이고, HH-53B와 HH-53C는 마공군의 수색구조용으로 증가 연료탱크와 공중급유 붐이 장착되었습니다. HH-53H는 전장구조형으로 뒤에 MH-53H로 제식명이 변경됩니다.

 

CH-53D는 CH-53A의 최종개량형으로 미해병대에 대량으로 도입된 주력 수송헬기로 미국외의 독일, 오스트리아, 이스라엘등이 도입하였습니다. 오스트리아는 운용비용이 높아 1981년 이스라엘에 매각한 바 있습니다. 멕시코는 이스라엘로부터 중고기체지만 개량형 4대를 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란이 팔레비왕정시절에 6대의 RH-53D를 도입하였습니다.

MH-53J 페이브 로우 시리즈는 HH-53B/C/H를 개수한 미공군의 야간수색구조형 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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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53D는 쌍발 터빈엔진 장착 헬기이지만 미해군과 해병대가 도입한 E형은 엔진 3기를 장착하여 출력을 강화하고 탑재량을 증가시킨 대형수송 헬기입니다. CH-53E는 CH-53D를 베이스로 개발되었지만 적재중량이 2.2배로 향상되는 등 비약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어 전혀 다른 수송용 헬기가 되었습니다.
초기 연구개발은 1971년 11월부터 시작되어 동체좌우와 변속기 후방 동체내에 엔진 3기를 장착하였으며 트랜스미션 출력도 강화된 형식을 탑재합니다. 동체길이는 1.88m 연장되고, 메인로터 직경도 2.06m 증가되었으며 로터 브레이드는 6개에서 7개로 증가합니다. 또한 브레이드 재질도 티타늄 스파와 노맥스 하니컴 코어에 글라스파이버에폭시 복합소재로 경량화와 내구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로터 헤드는 티타늄 스틸제이다. 테일로터는 직경이 1.22m 연장되고, 20도 좌측으로 경사되도록 설계되어 위로  양력을 발생시키며 스태빌라이저는 걸윙형식으로 대형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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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H-53E Sea Dragon은 CH-53E에서 파생된 미해군용 기뢰소해용 헬기로, 동체측면의 스폰슨에 복합소재의 초대형 연료탱크를 적재하며 탑재용량은 12,113ℓ입니다. 또한 유압, 전기계통, 항법, AFC 등도 개량되었다. 소해장치 견인  제어장치를 포함하여 자동조종으로 소해작업이 가능합니다.
미국외에 일본 해상자위대가 수출형 MH-53E(S-80M)를 기뢰소해용 헬기로 도입하여 운용중이지만 노후화가 심하여 EH-101을 도입 대체중이며 임무 해제된 헬기는  유사시  병력수송용이나 특수부대 침투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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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53D 제원
승무원: 조종사 2명, 1명이상의 Crew Chiefs
탑승병력: 병력 37명 (내부 형상 변경시 최대 55명) 혹은 들것 24개
길이: 88 ft 6 in (26.97 m)
로터직경: 72 ft 2.7 in (22.01 m)
기고: 24 ft 11 in (7.6 m)
자중: 23,628 lb (10,740 kg)
적재중량: 33,500 lb (15,227 kg)
엔진: 2× General Electric T64-GE-413 turboshafts,
출력: 3,925 shp (2,927 kW) each
전체폭:  28 ft 4 in (8.64 m)
동체폭: 15 ft 6 in (4.7 m)
내부적재 최대이륙중량 : 69,750 lb (31,666 kg)
외부적재 최대이륙중량 : 73,500 lb (33,369 kg)
로터시스템 : 6 blades
최대속도 : 170 knots (196 mph, 315 km/h)
순항속도 : 150 kt (173 mph, 278 km/h)
항속거리 : 540 nmi (1,000 km)
상승고도 : 16,750 ft (5,106 m)
상승율 : 2,460 ft/min (750 m/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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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
Door Mounted XM218 .50 BMG 기관총 2문
RMWS (Ramp Mounted Weapon System) GAU-21 .50 BMG 기관총 일부 장착. 

CH-53 각형식 

YCH-53A : 2대의 prototypes으로 2850 shp T64-GE-3 엔진 2기 장착.
CH-53A : 초기생산형으로 미해병대용으로 139기 생산.
RH-53A : CH-53A 엔진 재장착형으로 2기의 3925 shp T64-GE-413엔진을 장착하고 공중기뢰제압 (minesweeper) 형으로 미해군용으로 15기 개조.
TH-53A : 함상형 CH-53A로 미공군이 훈련용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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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53D : CH-53A에 개량형 변속기 장착. 대형화된 캐빈에 55명의 병력 탑승가능, 자동 로터 접이시스템이 장착됨. 미해병대용으로 126기 생산 
RH-53D :  미래군 기뢰제거용 헬기로 CH-53D형에 0.50 기관총과 공중그유봉을 장착합니다. 30기가 제작되었고 6기가 이란에 판매되었습니다.
VH-53D : 2대의 CH-53D를 미해병대 VIP수송용으로 개조
Yas'ur 2000 : 이스라엘 납품형 CH-53D으로 이스라엘 IAI사가 2000년이후까지 운용수명 확대를 위한 업그레이드와 개량 실시
VH-53F; 미해군과 해병대의 VIP용으로 6대를 주문했으나 제작되지는 않았습니다

 

CH-53G : 독일육군항공단용 CH-53D으로 2대가 선행생산된 후 총 110대를 독일 VFW사ㅔ에서 면허생산. 2007년 현재 89대가 독일육군 항공단에 재적중으로 2014년까지 80대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CH-53G 사진과 글은 아래 몇차례 올린 바 있습니다,)
3차에 걸쳐 T64-100 엔진으로 교체예정이며 IFR-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CH-53GS : 20대의 CH-53G를 개량하여 미사일 대응장비, 업그레이드된 통신장비와 항법장비및 2개의 보보연료탱크를 장착하며 아프칸과 같은 고온고지대에서 운용하기 위해 강화된 T64-100 엔진을 장착하며 MG3과 M3M 기관총을 장착합니다. 
CH-53GA : 40대의 CH-53G을 개량하여 신형 비행텍크와 신형 비행 조정시스템, 자동조종시스템, 항법/통신시스템 개량,  FLIR, ECM과 미사일 대응장비등을 장착하고 보조연료탱크를 추가하여 2014년까지 운용할 계획입니다.

기타 HH-53 "Super Jolly Green Giant"/MH-53 Pave Low 및 CH-53E Super Stallion등 대폭 변식한 형식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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