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는게 중요한 아내..

갈비구이김치찌개 작성일 20.11.03 03:44:21 수정일 20.11.07 13:43:20
댓글 56조회 7,862추천 26

안녕하세요. 십수년째  눈팅만하고  고민같지도  않은  고민으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냥  형님  동생님들  인생의  선후배로써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좋은  해결방안이  무엇일지  고견을  묻고자  글을  올려봅니다. 글이  짧지  않을것같네요.

 

현재  두달배기  아들을  두고  미국에서  십년째  살고  있습니다. 유학생으로와서  친형집에서  지내며  종교모임에서  와이프를  2014년에  만나  2년전  결혼을  하였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돈도  없어서  변변찮게  해준것도  없는데 결혼을  해주고  신분까지  해결해준  고마운  와이프입니다. 결혼할때  양가부모님께  일절  돈  한푼  안들이게  했으며  한국으로  따지면  시청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쓸모없는  지출을  하나도  안하며  지난  2년간  살아왔었습니다. 새로  산  차도  2년만에  돈을  다  갚을정도로  알뜰하게  살았습니다. 와이프가  생활력이  강한편이며  대학  학비도  스스로  장학금  받으며  알바하면서  내고  대학원까지  학비  loan 받은것도  1년만에  갚아버리더군요. 이런모습을  보고  결혼을  결심한것  같습니다. 근데  이런게 힘들줄은  몰랐네요.  

 

몇가지  예를  들어본다면,

 

1. 어쩌다보니  경제권을  와이프가  전부  가져가게  됐습니다. 저는  돈  1불도  제마음대로  못사용하며  용돈같은건  존재하지도  않고  제  통장  카드내역은  모두  와이프가  관리하며  가계부는  와이프가  엄청  디테일하게  작성합니다. 외식은  한달에  한번  할까  말까하며  마켓에  세일하지  않는  품목은  절대  사지  않습니다. 제가  백설  군만두를  정말  좋아하는데  작년  2월에  먹은게  끝입니다. $7이  비싸다고  못사먹게  하네요.. 짬뽕  먹은지가  언젠지  기억도  안납니다.

 

2. 경제권이  저에게  없다보니  장인어른들  선물을  사거나  뭐  여기  있는  가족들  선물이나  조카들  용돈  꿈도  못꿉니다. 자기가  알아서  한다고.. 제가  주도해서  좀  나서고  싶은데  괜히  싸움만  나고.. 조카들  저번달에  몇년만에  오랜만에  한국  나갔는데  용돈  못쥐어준게  마음속에  응어리가  났네요.

 

3. 제기억속에  트라우마로  남은  사건이  있는데  제가  사정상  십년동안  한국을  못나가다가  잘  해결이  되어서  작년에  한국을  나갔다  왔었습니다.  일가  친적들한테  인사를  드리고  작은아버지께서  결혼축하한다며  100만원을  주셨습니다. 저는  당연히  절반을  아버지께  드렸고(사실  마음같아서는  다  드리고싶었습니다), 그  사실을  와이프한테  말을하자  불같이  화를내며  싸운후  그  다음날  제  지갑에  있는  모든  카드와  돈을  빼가지고  갔습니다. 전  사실  와이프가  잘했다며  그렇게  하는게  맞는것이라고  해줬으면  고마운  기억이  평생  남았을텐데요..  그래서  부모님과  저  셋이서  좋은시간을  보내고  싶었지만  덕분에  나이  서른  넘게  먹은  막내아들은  부모님께  저녁도  못사드리고  얻어먹었습니다. 참고로  저희집  형편이  좋은편이  아닙니다. 늦둥이라  부모님  두분다  연로하시고  연금으로  생활하고  계십니다. 미국으로  돌아오면서  달랑  30만원.. 챙겨드리고  왔습니다. 지금은  잘  말해서  매달  10만원  부쳐드리고  있지만… 이게  아들이  할  도리가  아닌것  같네요. 제  마음속에  너무  큰  상처로  남았습니다.

 

이쯤되면  저희가  궁핍해서  아껴야  하는거  아니냐고  물으실  수도  있겠지만.. 풍족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밥벌이는  하면서  살고있습니다. 결혼할때  열심히  모아  제가  2만불로  시작했는데  지금은  빚같은것  하나도  없이  통장에  20만불있네요. 제  스스로  대견하고  이렇게  모아준  와이프가  대견하기도  하지만.. 주변  가족들에게  돈을  쓰는게  너무  인색하다보니  가족끼리  서먹해진것도  있습니다.

 

제가  지출이  절대  큰  사람이  아닙니다. 술담배  일절  하지도  않으며  마지막으로  저를  위해  사용한돈이  단백질  보충제  30불짜리  달랑  하나입니다. 그것도  설득해서  샀지요..취미는  그냥.. 운동하는겁니다. 원래는  게임하는것도  좋아했지만  애태어나니  아예  시간도  없으며  와이프가  게임하는사람들을  경멸을해서…. 사실 이것도  불만인데 상황이 상황이니 그러려니  합니다. 이정도 불편함은 감수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흔한  초코파이  하나  사먹는것도  눈치보면서  삽니다.

 

제가  사는곳  특성상  여름이  덥습니다. 한여름에  집안  온도가  섭씨로  32도  까지  올라가는데  전기값  아깝다며  에어컨도  못틀게  하고, 선풍기  트는것도  눈치보면서  틉니다. 와이프는  선천적으로  더위를  안타고  추위를  많이  타요. 하여튼  지난  여름  매일매일  엄청  싸워댔습니다.

 

제가 사는곳이 건강보험료가 비싼데, 그래도 돈을 줄이면서 까지 타협하고는 싶지 않습니다. 보험이 없으면 벌금을 내야하는게 그 벌금 피하자고 자신은 내년은 가짜보험(?)을 가입한다고 하네요.. 가격이 싸거든요. 자기는 아프지도 않은데 왜 비싼 건강보험을 가입하냐고… 하지만 저는 최악을 대비하는것이 보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저를 와이프는 걱정이 그리 많아서 어찌사냐고 하네요. 전 안전한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사  분담은  뭐  절반이면  절반인데.. 일단  집청소  정리  설거지는  제가  99퍼센트  하며  와이프는  음식을  합니다. 요새는  애키우느라  더욱  정신없지요. 모유수유만  한다고  고생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대견하기도  한데.. 제가  마음속에서  이런  불만들이  생기니  정말  미치겠습니다. 나중에  아이가  컸을때  아이에게  아빠가  이렇게  사는거  보여주고  싶지도  않구요.

 

돈을  제마음대로  못쓴다는게  답답하고  화나는게  아니라  제주변  가족들에게까지  이런모습을  보여주고  살고싶진  않습니다. 와이프가  제  가족들에게  너그러워지고  나긋나긋해지면  저도  제  장인어른들께  나중에  더  잘해드리지  않을까  이런생각도  드네요. 참고로  장인어른들도  와이프에게  꼼짝을  못하십니다. 

 

행복한것만  바라보고  같은  꿈을  꾸면서  평생을  살고싶습니다. 아이에게도  멋진  아빠가  되고싶구요. 하지만  지금은  제가  너무  마음적으로  힘드네요. 이렇게  돈을  벌어서  무엇하나  이런생각이  자주  들구요, 일단  제가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하니  아이는  어떻게  키우나  하는  걱정만  앞서네요. 저는 저포함 제 와이프 그리고 제아이가 모두에게 사랑받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돈 한푼두푼은 저에게 중요치 찮습니다. 이러다가 모든걸 다 잃을까봐 너무 두렵습니다. 

 

제가  말주변이  없는  편이라  효과적으로  말을  잘  못하며  괜히  대화하면서  흥분하고  싸우지는  않을까  만약  그러면  또  저는  소심하고  예민한  사람이  되버리는거고  그러면  또  원위치가  될것같네요. 와이프를  잘  설득할수  있게  좋은  대화법, 좋은  방법  이런게  있을까요?

 

이런거  말할  친구도  없고  가족에게는  더욱더  말을  못하겠으며  하소연할곳이  이곳뿐이라  글을  썼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갈비구이김치찌개의 최근 게시물

연애·결혼·육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