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시기를 견디다"와 관련된, 유용하지만 차이가 있는 영어 단어들

경종 작성일 22.10.26 15:03:49
댓글 0조회 56,671추천 0

이 글은 동사로서의 weather, strive, struggle, undergo를 설명합니다.

 

weather

위 단어는 ‘날씨’만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동사로 쓰여서, 어떤 시기나 상황을 지나다, 견뎌내다와 같이도 쓰입니다.

이를 테면,

“The politician has weathered through the consipiracy times in polytics.”는

“그 정치인은 정치에서 중상모략의 시기를 지나왔다/버텨왔다/견뎌냈다.”를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딱히 어떤 ‘성공’이나 ‘극복’ 같은 긍정적 의미는 없고,

‘날씨’가 폭우든 더위든 그저 자연적으로 지나가는 한 현상이듯이 어떤 장애물이 있는 상황을

지나다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strive

이 단어는 어떤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분투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과정에 어려운 요소들이 분명히 있겠지만, 그 ‘어려움’에 초점은 없고 목적을 위해 큰 노력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테면,

“All the classmates were striving to enter the medical school.”은

모든 같은 반 학생들이 의학교를 가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뜻이 됩니다.

 

struggle

이 단어는 위 strive와 달리 그 자체에 목적 지향 의미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어떤 어려움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분투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과정에 고통은 당연히 수반되는 것이고요. 물론, 추가적 수식어를 통해서 목적 지향적 의미를 추가할 수는 있습니다.

“All the classmates were struggling to get good grades to enter the medical school.”은

모든 같은 반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의학교를 가려고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 힘든 과정 속에서 분투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예는 뒤에 to 부정사들을 통해서 목적을 열거해서 그렇지,

“All the classmates were struggling.”만 해도 되는데 이 경우는 대략적으로 힘든 과정에서 생존하기 위해 분투하는 것을 말합니다. strive보다는 어려움이나 고통이 더 담겨 있죠.

 

undergo는 ‘극복하다’라는 뜻입니다. 맨 위 weather에 ‘긍정적 성취’를 추가한 의미이죠. 이해하기 쉬우므로 추가 설명은 생략합니다.

어학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