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서야?

vavavam 작성일 20.04.02 18:34:12
댓글 9조회 4,802추천 3

 

코로나19: 미국도 이제 마스크 쓸까? 대중에 '천 마스크' 권고 검토중

  • 1시간 전
p088996l.jpg마스크 부족에 대한 질문을 받은 트럼프 대통령은 스카프를 사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미 보건 당국이 일반 대중에게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가 입수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내부 메모에 따르면 간단한 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바이러스 전파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이 메모에 담겼다.

미국은 현재 의료진과 환자, 요양원이나 시설 직원들에게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다.

현재 미국은 N95 마스크와 수술용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이다. 미국 내 의료진은 마스크를 여러 차례 재사용하거나, 마스크가 아예 없어 두건을 사용하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는 21만 명을 넘었고 사망자도 5000여 명에 달한다.

전 세계 코로나19 현황은?

  • 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미국의 현재 코로나19 추이가 이탈리아와 비슷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탈리아는 코로나19 관련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국가다
  • 영국에서는 윔블던 테니스 대회가 취소됐다. 세계 2차 대전 이후 처음으로 개최를 중단한 사례가 됐다
  • 영국 정부는 몇 주 내로 코로나19 검사량을 늘리겠다고 했다
  •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 역사상 가장 큰 경제적 지원 정책을 예고했다
  • 이란에서는 사망자 수가 3000명을 넘었다

마스크 착용에 대한 의견은 왜 바뀌었나?

워싱턴포스트가 입수한 CDC 메모엔 동네 마트에 장을 보러 갈 때와 같이 공공장소에서 천 마스크를 쓰는 것이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나타났다.

워싱턴포스트는 CDC가 이 방안을 권고하는 것을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팀과도 상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아직 공식적으로 일반 대중들의 마스크 착용에 대한 권고가 바뀐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난 며칠 사이 마스크 착용에 대한 미국 내 전문가들의 기조가 바뀐 점만은 분명하다.

지난 2월, 미국 제롬 애덤스 공중보건서비스단 단장은 트위터에 "마스크 구매를 멈추세요! 일반 대중이 마스크를 쓰는 것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의료진이 아픈 환자를 돌볼 때, 마스크가 부족하면 지역사회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라고 올린 바 있다.

이후 인터뷰에서 애덤스 단장은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모른 채 마스크를 쓰면 얼굴을 더 만지게 된다"라면서 그럼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커진다"라고 말했다.

p088444f.jpg전세계의 과학자들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여전히 코로나19에 대해 모르는 것들이 많다.

하지만 이날 애덤스 단장은 '굿모닝 아메리카'에 출연해 CDC가 마스크 착용에 대한 권고를 재심사해줄 것을 요청받았다며 "무증상 전파 사례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의료진에게 마스크가 먼저 공급돼야 한다는 사실은 재차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 소장도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팀 내에서 대중적인 마스크 사용 권고안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CNN에 출연해 "의료 상황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마스크를 널리 쓰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마음이 기울고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는 의료진에게 충분한 마스크가 공급됐을 때의 일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마스크를 착용해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손씻기를 생활화하는 것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마스크가 효과적이라는 건가?

마스크 착용과 관련해 대중에게 혼란을 주는 메시지가 계속 나오고 있다.

파우치 소장 또한 "마스크와 관련해 나오는 말들이 급변하고 커지면서 혼란을 초래했다"라고 인정했다.

마스크 혼란을 3개의 요점으로 정리하면 이렇다:

  • 마스크 착용이 바이러스가 옮는 것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나
  • 대중의 마스크 착용이 지역 감염 속도를 줄일 수 있을 만큼 효과가 있나
  • 의료진에게 부족한 마스크 물량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코로나19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혹은 말을 할 때 공기 중으로 날아간 호흡기 비말(침방울)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 코 입 등을 통해 침투했을 때 전염이 된다.

그래서 코로나19 환자와의 노출 상황에 계속 놓이는 의료진의 경우, N95 마스크나 수술용 마스크를 쓸 것을 권고하고 있다.

대중들의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효과적인지에 대해선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엇갈렸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손을 자주 씻고, 사회적 거리를 두는 것이 마스크를 쓰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컸다. 대중들이 마스크를 쓸 경우, 잘못된 사용법으로 오히려 더 큰 위험에 놓일 수 있고, 마스크를 지역사회 단위로 착용했을 때 바이러스 예방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충분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최근 점점 더 많은 전문가들이 마스크 착용의 장점을 주장하면서 이 문제가 다시 공론화하고 있다.

특히 공공장소에서 무증상자들이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주장이 가장 많다.

또 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기침이나 재채기로 전파되는 비말을 통한 감염을 줄일 수 있고, 마스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사람들이 배우면 된다고 주장한다.

코로나19 확산을 줄일 수 있다면, 손씻기와 다른 예방 수칙을 지키면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p088b3rg.jpg미 존스홉킨스대학은 31일 기준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8만1099명으로 집계했다. 하루 전보다 약 1만8000명 늘어난 것이다

파우치 소장은 CNN에 출연해 "100% 효과가 있어야지만 이로운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모두가 마스크를 쓰게 된다면, 마스크가 가장 필요한 의료진들이 마스크를 공급받지 못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같이 미국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의료진의 마스크 부족 사태다. 마스크 물량이 한정돼 있다면, N95 이상의 의료용 마스크는 의료진에게 가장 먼저 수급돼야 한다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근 몇몇 전문가들은 대중들에게 천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WHO, 마스크 착용 권장 재검토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대중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할지 여부를 재검토할 예정이다. WHO는 지금껏 의료용 마스크는 환자나 그들을 돌보는 의료진이 사용할 것은 권장했다.

이날 WHO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화상 언론브리핑에서 "WHO는 코로나19 전파를 통제하기 위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살펴보는 연구를 계속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가 "매우 새로운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우린 이에 대해 매일 새로운 사실을 배우고 있다"라면서 "팬데믹이 계속 확산하면서 더 많은 정보가 나올 것이고 그럼 우리의 권고도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WHO는 며칠 내로 대중적인 마스크 사용이 코로나19 확산 속도를 줄일 수 있는지를 재검토하는 회의를 열 것으로 보인다.

전 WHO 사무총장인 데이비드 헤이멘 교수는 BBC에 "WHO가 새로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마스크 사용에 대한 권고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상황은?

한국을 포함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태국 등 아시아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 착용이 대중적으로 시행돼 왔다. 일반적으로 마스크 사용은 지역사회를 더 안전하게 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시행됐다.

꼭 내가 아프지 않더라도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진 것이다. 나보다도 타인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문화가 정착했다.

한국 정부도 코로나19 대응 초기 때, 마스크 관련 정책에 대한 입장을 바꿔 사회가 혼란을 겪은 바 있다.

하지만 몇 주 전만 해도 전쟁을 방불케 했던 마스크 품귀 현상이 정부가 마스크 생산량과 수입량을 늘리면서 서서히 완화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달 9일부터 마스크 품귀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마스크 5부제를 운영하며 '공적 마스크'를 공급하고 있다. 

158582003697227.png
 

vavavam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