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바이든 아닌 것 ‘전문가 확인’…비속어, 논란 본질 아니다”

향기있는휴식작성일 22.09.27 10:47:31
댓글 17조회 9,330추천 29

“확인없이 대통령 발언 사실화가 문제”
“사적발언, 명확해질때까지 보도 안돼”
“본질은 동맹국 폄훼한 발언 사실화”
대통령실은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뉴욕 순방 당시 ‘사적 발언’ 논란에 대해 “바이든은 아닌 게 분명하다”고 거듭 밝혔다. 당초 언론에서는 윤 대통령이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언급했다고 보도됐는데,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라는 표현이라는 기존의 대통령실의 입장을 되풀이 한 것이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여러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면 무엇이냐를 당연히 국민들은 궁금해 할 테고 어떤 문맥에서 어떤 맥락에서 나왔는지를 알고자 할 것”이라며 “그럴 때 가장 근접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냐라는 것들을 여러 외부전문가를 통해서 확인한 바”라고 말했다.

특히 “중요한 건 뭐냐 하면 저희가 바이든이 아님을 확인하기 위한 여러 작업들이 있었다. 저희 나름대로의 과정을 거쳤다”면서 “반대로 얘기해서 언론도 그 단어가 어떤 단어인지를 확정해나가는 과정이 있었다면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아시는 것처럼 그런 과정이 없이 저희들에 확인도 없이 윤 대통령의 발언이 기정사실화돼 자막화 되고 그것이 무한반복됐다, 이것이 문제”라고 했다.

그는 “중요한 건 바이든일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것”이라며 “모든 전문가들의, 저희들이 확인한 전문가들에게 들은 얘기는 바이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먼저 바이든을 얘기할 이유가 없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미국을 상대로 해서 국회라는 표현을 쓸 리가 없고 그리고 바이든이라는 표현을 쓸 리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045512?sid=100

 

전문가가 혹시.. 국민대 교수?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