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과대학장·한의학전문대학원장 “통합의대 전환 촉구” 아시나요

쨀써니 작성일 20.08.26 09:38:39
댓글 5조회 912추천 1

http://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40812

 


특히 협의회에서는 이러한 통합의대로의 전환을 위해 △의사 부족 해결방안으로 한의대를 통합의대로 전환하고, 제도적·재정적으로 지원할 것 △지역의료와 공공의료에 한의사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할 것 △한의대의 통합의대 전환을 위해 정부 내 협의체를 구성할 것 등을 촉구했다.

 

 

[전국 한의과대학학장‧한의학전문대학원장 협의회 성명서]

 

최근 정부는 지역의료·공공의료 적정화를 위한 의사인력 확충을 추진하고 있는 바, 전국 한의과대학장‧한의학전문대학원장 협의회는 정부 정책을 적극 지지하며, 1~2년 추가교육 등 학제개편을 통하여 한의사 양의사 양쪽면허를 취득하는 통합의대로 전환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정부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하여 부각된 의료인력 확충에 기여한다.

전국 한의과대학과 한의학전문대학원은 통합의대로의 전환을 통해 한의학교육 혁신과 의학교육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양질의 의료인력 확충에 기여할 수 있으며, 한의사 군의관과 한의사 공보의 제도의 성공 사례처럼 국가적 공공의료 정책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한다.

현재 배출되고 있는 한의사는 국민건강을 위한 의료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의사 양의사 직역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질병진단을 위해 반드시 사용되어야하는 현대 의료 진단 및 치료기기 사용이 제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국민들은 의료이용에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전국 한의과대학과 한의학전문대학원은 통합의대로의 전환을 통해 양쪽 면허를 취득한 통합의료인을 배출함으로써 양질의 질병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셋째, 국가 의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

최근 세계의학계는 통합의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한의학이라는 훌륭한 전통의학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한의와 양의의 융합 및 통합의학에 적지 않은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역 간 갈등으로 인하여 세계 전통의학의 중심국으로 도약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전국 한의과대학과 한의학전문대학원은 통합의대로의 전환을 통하여 한의학과 양의학 교육을 체계적으로 동시에 받은 통합의료인을 배출함으로써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가 국가 의료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우리의 주장

1. 의사부족 해결방안으로 한의대를 통합의대로 전환하고, 제도적‧재정적으로 지원하라.

2. 지역의료와 공공의료에 한의사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라.

3. 한의대의 통합의대 전환을 위해 정부 내 협의체를 구성하라.

 

2020. 8. 13.
전국 한의과대학장‧한의학전문대학원장 협의회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장 송호섭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장 이재동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장 안희덕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장 설인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장 김동일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장 나창수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장 김훈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장 권영규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장 박상균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장 김이화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장 송범용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장 김영목

 

이렇게 성명서를 내면 그 동안 함의가 있었다고 하면서 

 

한의사 면허를 의사 면허도 허용한다고 정부에서 추진하면 받아드려야 하나요 ??

 

무엇보다 이렇게 일들이 진행 중인 것은 아시나요  ???

쨀써니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