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인증

스윗데쓰 작성일 24.02.28 03:14:43
댓글 17조회 70,641추천 24

 처음 주식 입문하고 이제 만 4년차 된 40대 국내 주식 투자자입니다. 아래 일련의 국장에 대한 안좋은 글들과 인식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엔 국내 기업들 중에도 전세계적으로 1,2위의 독점적 기술력을 갖고 있는 잠재력이 있는 기업들이 얼마나 많은데라는 생각부터 시작됐다가.. 허나 현재 주가를 보면 많은 저평가를 보이는 건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맞다는 생각까지.


 

 우선 국내 증권 거래 시스템, 증권사들의 정상화와 기업들의 책임경영과 주주 친화적인 정책으로의 개선이 선행돼야 함은 말할필요 없이 중요한 선제 과제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기업과 주주가 함께 발전하고 그 이익을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바로서면 미국처럼 연금식 투자로 마음편히 투자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이건 개인 투자자 일개의 노력으로 이뤄내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 외적인 부분에 대해서 말해보고 싶고 짱공유 분들의 생각들을 공유하고 싶어 글을 시작합니다. 다소 길고 장황한 얘기가 될 수 있음을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초, 중, 고 그리고 대학에서 경제를 배운다하면 경제의 일반적인 원리나 구조, 경제학의 개념정도를 배우지, 그 어디에서도 주식, 부동산, 경매, 디지털 화폐 등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투자를 잘 할 수 있는 실전적인 방법이라던지를 기본 교육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경제학부 학사 석사 박사들도 주식투자를 실패하는 이유는 경제 지식을 습득했지 투자에 대한 이해를 배운게 아니기 때문에.


 

 저는 기본 경제 교육에서 이 투자나 재테크 교육 부재의 이유가 기득권들이 일반 서민들의 부의 사다리 이동을 원치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숨키고 사람들을 햇빛도 비치지 않는 지하실에 남겨두어야 그들이 누릴 수 있는 부와 권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금융투자는 부의 사다리를 넘나들 수 있을만한 키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공부하고 직접 경험하기 전 우리가 할 수 있었던 간접적 투자경험은 타인들의 경험뿐이었는데 그 결과들은 주식하지마라, 빚내지마라, 패가망신한다.

국장은 하는게 아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모든 기업들이 계속 저평가 되어 왔으니 어느 기업이건 저평가가 지속될꺼다. 아닙니다 그건 틀린 말이에요.

단지 내가 가장 염증을 최고조로 느낄때 보기싫어 팔고 떠나고 싶은 것 뿐. 국장도 S&P, 나스닥에 키 맞추기 할꺼고 좋은 기업들 많습니다. 결국 기업의 주가는 실적과 미래 가치에 따라 제 가치를 찾아갑니다, 그게 미장이든 국장이든.
 

 

 투자에 대한 손실과 이익은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 손실과 이익을 불러온 선택은 결국 개인이 하는거죠. 리스크회피를 하지 않은 것도, 국장의 코리안 디스카운트가 있는데 손실을 눈덩이처럼 키운것도, 결국 나의 선택이기 때문에 나의 책임입니다. 손실의 이유를 외부로부터 찾는 이유는 나를 지키기 위함입니다. 나는 틀리지 않았지만 국장이 안좋고 그 기업 대표의 마인드가 안좋았고 지수가 박스피고 미국에 비해 주가가 못오르고 사기꾼이 종목 추천해서 등등. 투자에 있어서 자기 반성없이 핑계를 대거나 남탓하게 되면 손실날때마다 계속해서 다른핑계나 이유를 찾을꺼에요. 그건 내 자신을 지키는게 아니라 망치는 거라고 생각해요. 내가 바뀌지 않는 이상 미장이든 국장이든 결과는 똑같을껍니다.


 

 개인적으로는 3년동안 퐁당퐁당 하다가 내가 바보란 걸 마주하고 이후부터 수익이 복리로 크게 늘어났던 것 같습니다. 크게 벌었지만 또 크게 뱉어냈었는데 아 ㅂㅅ 또… 하면서 손실볼때만 매매일지를 썼습니다.

그래서 매매일지의 주된 내용은 내가 ㅂㅅ인 이유였습니다.ㅎ

결과적으로 매매할때 하지 말아야할게 정리가 되더라고요.


 

 주식 투자하기전 주식이란걸 아무것도 모를때 주식을 시작하고 싶은데 여러 두려움과 궁금증으로 여기 짱공유 재테크 게시판에 문의글을 남긴적이 있었습니다.(이름 변경전)

1000원짜리 주식을 10주 매수하고 20프로 오를때 매도하면 2000원을 버는게 맞나요라는 멍청한 질문이었는데. 만원이 20프로 내렸을때 다시 만원이 되기 위해선 20프로만 오르면 안된다는 개념이 이해가 가지 않았었거든요. 어느분께서 맞다고 소상히 복리의 개념까지 덧붙혀 감사하게 설명해주셔서 주식투자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개개인의 투자경험과 글들은 아직 투자를 경험하지 않은 시작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선한 또는 악한 영향을 줄껍니다. 개인적으로는 여기 게시판에서 주식 투자전 그리고 투자하는동안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운좋게 선하고 감사한 영향을 받았지만..

제 3자의 글 하나, 말 한마디가 타인의 결정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이해하고 있기때문에..

조심스럽고 소심합니다.


 

 투자를 하고 안하고는 개인의 선택 영역이지만 나의 투자 경험 실패가 처음 주식을 시작하려는 분들에 안좋은 선입견을 준다면 그들의 선택 범위를 좁히는 영향을 줄수도 있을껍니다.


 

 내 자식, 내 조카들이 나중에 주식을 시작하려할때 그때도 국장 탈출은 지능순이라던지 국내 주식하면 손실 볼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MZ세대들에게도 퍼진 상황이면 참 슬플것 같습니다. 그건 마치 우리 아버지 세대에서 했던 내가 해봤는데 안됐어 그러니 “너도 안될꺼야”와 같기 때문에… 그런 인식의 “대물림”을 끊을 수 있는 주식환경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반대로, 나같은 놈도 2-4천 갖고 시작해서 국내주식으로 수익냈으니 열심히 공부해서 투자하면 “너도 잘 될꺼야”의 의미로 부끄럽지만 수익 인증하겠습니다. 저의 이 인증이 주식투자를 고려하시거나 국장에 염증을 느끼고 계신 분들께 작게나마 동기부여가 되셨으면 합니다. 

 

 

올해 일지는 스윙 단타계좌에서의 차트 매매 실현손익, 작년 5.2억은 투자수익, 단일종목은 아직 실현하지 않은 더 멀리보고 있는 종목의 투자수익입니다. 

좋은 기운 받아가셔서 외로운 주식시장에서 함께 성공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길어서 죄송합니다.

 

지난 글보니 설치고 많은 종목을 추천했었네요..

 

f9d4a9ea9fde8e4b219544e99006e090_726731.jpeg
da83e08773e0f7b6f0ebd16aae5324ec_527435.jpeg
cfd030317ddfa7cb037fa1c15b842fbe_546638.png
f9ccf5edbf1ef2024812800439a096e6_388268.jpeg
397bb3934fb734a7c49131eec909c44c_672372.png

 

 

 

 

 

 

스윗데쓰의 최근 게시물

재테크 인기 게시글